TinyOS 2.0 OVERVIEW I

TINYOS 2007. 2. 27. 11:15
1. 소개 요약
-Tiny2.0은 재구성 되었다. TinyOS 1.x가 사용자의 요구 또는 사용에 있어 한계가 보이며 그 한계로 인해 요구사항의 개발이 어려워 졌다.

TinyOS 2.0 과 1.x의 코드는 호완 되지 않으나. 1.x의 코드를 2.0으로 바꾸는데는 그렇게 어렵지도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도 않을 것이다.(정말 일까 ㅡ.ㅡ; 일단 까라니 까보긴 하자).

이제 Tep란게 생겼단다 알아 두자

*TEP - TinyOS Enhancement Proposals) ㅎㅎ TinyOS 2.0 사이트 가면 여러가지(하드웨어 추상화, 스케줄러, 등등)이 있으니 관심 있음 가서 보자.

2. Platforms/Hardware Abstraction
- 플랫폼 폴더는 tos/platform 이며 하드웨어 추상화를 위한 칩에 대한 정의가 있는 폴더는 tos/chips 폴더 이다.

그리고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은 HPL,HAL, HIL의 세단계로 구성된다.

HPL - 하드웨어 칩에 대한 정의가 되어있음. 파일앞에 Hpl이 붙음

HAL - HPL을 좀더 쉽게 사용하기 위한 레이어 정확히 말하면 HIL에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해주기 위한 레이어 파일 이름은 걍 칩이름 으로 명명

HIL - HAL을 사용해 유저가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추상화 하여 제공 하는 레이어 즉 플랫폼에 상관 없이 같은 이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해주기 위한 레이어 파일이름은 그 기능에 따름

지원 플랫폼 - eyeIFX v2, intelImote2, mica2, micaz, telosb, tinynode, btnode3

3. Scheduler
TinyOS 1.0 과 2.0의 스케줄러는 비선점 FIFO 방식인건 똑같다. 하지만 약간 차이가 있는게 1.0은 모든 태스크가 공유큐를 공유한것에 비해 2.0은 태스크 마다 큐의 슬롯을 하나 차지 한다.그래서 태스크는 하번에 하나씩 포스팅 할수 있다. 그래서 컴포넌트가 여러번 포스팅 하면 변수를 셋팅하여 태스크가 포스팅 되면 다시 자신을 포스팅 한다.
주의 사항은 이거다 .. 1.0처럼 포스팅이 실패 했다고 다시 포스팅 하지 마라. 알아서 한단다. 조심 해라.. ~~~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에서 스케줄러 조정도 가능하다. 오~~ 정말 이제 비선점인가 ㅡ.ㅡ;



- 이제 시작이다. 아직 소스를 분석을 본격적으로 하진 않아서 어리벙벙 하다.~~

다음달엔 끝을 내자. 시작이 반이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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